음악의 ABC

저자명 이모겐 홀스트 , 벤저민 브리튼
출판사 포노(PHONO)
분류 홈 > 도서 > 음악이론 및 교양음악 > 교양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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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 Number 3802307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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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이 책이 속한 분야

    악보를 읽지 못하지만 악기를 충분히 다루는 연주자나 그저 음악 듣기를 즐기는 애호가 모두, 악보와 가까워지면 음악을 더 깊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다. 영국을 대표하는 음악 교사 가운데 한 사람 이모겐 홀스트가 들려주는 음악의 기초 문법 강의, 음악 교육서의 고전!

    “이 책이 출간되면 우선 그 친구에게 한 권 보내려고 한다. 부디 이 책을 통해 악보 읽는 법과 음악 문법을 배우는 일이 지루하거나 까다롭지 않다는 걸 깨달았으면, 또한 악보 읽는 법이 사실은 쓸모가 무척 많다는 점을 아울러 깨달았으면 한다. ... 아니, 그에게만 이 책을 보낼 게 아니라 아마추어 그룹에 속해 리코더를 불고 노래를 하면서 이따금씩 ‘자기 자리를 놓치고 헤매느라’ 고초를 겪는 많은 내 친구들에게도 한 권씩 보내야겠다.” _ 벤저민 브리튼


    저자소개

    저자 : 이모겐 홀스트

    저자 이모겐 홀스트 Imogen Holst, 1907-1984
    영국의 작곡가, 지휘자, 음악 교육자. 관현악 모음곡 <행성The Planets>을 작곡한 구스타브 홀스트의 외동딸로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작곡과 연주에 재능을 보였다. 피아니스트를 희망했지만 건강상 문제로 작곡과 지휘, 교육으로 방향을 바꿔야 했다. 왕립음악대학에서 랠프 본윌리엄스로부터 작곡과 지휘를 배웠으며 여러 작곡상을 받았다. 영국 민속무 민요 협회의 전임 기획자로서 많은 민요를 편곡했고 다팅턴 홀의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이끌었다. 1950년대 초 벤저민 브리튼의 초대로 올드버러에서 지내며 올드버러 음악제의 운영을 도왔다. 이후 1956년부터 1977년까지 20년 동안 올드버러 음악제 예술 감독으로 일했다. 1964년부터는 작곡을 재개하고 아버지의 음악적 유산을 보존하는 데 집중했다. 이모겐의 작품들은 그리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사후인 2009년과 2012년에 발매된 첫 음반들은 비평가들로부터 열렬한 찬사를 받았다. 그녀는 음악 작품 외에도 아버지 홀스트와 브리튼의 전기, 교육서 등 음악책을 남겼다.

    저자 : 벤저민 브리튼

    저자 벤저민 브리튼 Benjamin Britten, 1913-1976
    금세기를 대표하는 영국의 작곡가, 지휘자, 피아니스트. 치과 의사 아버지와 음악 애호가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9세 때 현악 사중주곡을 쓸 만큼 천재성을 드러냈다. 재능을 인정받아 12세부터 프랭크 브리지에게서 작곡을 배웠고 1929년 왕립음악대학에 입학하여 존 아일랜드와 랠프 본윌리엄스에게 사사했다. 1937년 잘츠부르크 음악제에서 초연된 의 성공으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1941년에는 첫 오페라 <폴 번연Paul Bunyan>을 발표했다. 평생의 동반자인 테너 피어스와 여러 작업을 함께하였으며 그를 염두에 두고 오페라를 작곡했다. 피어스가 주연을 맡은 오페라 <피터 그라임스Peter Grimes>는 1945년에 런던에서 초연되어 압도적인 반향을 불러일으켰고, 퍼셀 이래 영국 오페라의 재흥으로 평가받았다. 브리튼은 피어스 등과 함께 ‘영국 오페라 그룹’을 결성, 그 중심인물로서 기획을 맡았다. 1947년부터는 영국 올드버러에 정착, 1948년부터 올드버러 음악제를 개최하였다. 브리튼은 민족주의 경향에 치우치지 않고 자기 취향에 맞는 음악 기법을 종합해 새로운 길을 개척하려고 시도한 음악가로 현대 음악에서 독특한 존재이며, 종신 작위(올드버러 남작)를 받은 최초의 작곡가였다.

    역자 : 이석호

    역자 이석호
    보성고등학교,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어린 시절부터 클래식 음악을 좋아했고, 대학 졸업 후〈그라모폰 코리아〉의 편집 기자를 거쳐 EMI 뮤직의 클래식 부서에서 일했다.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번역을 시작했고, 음악 공부를 병행해 로욜라 메리마운트 대학 음악학과를 졸업했다. 음악을 비롯한 예술 전반과 문화 일반에 관한 좋은 책을 옮기고 알리는 일에 사명감을 느낀다. 옮긴 책으로《왜 말러인가?》,《다시, 피아노》, 에런 코플런드의《음악에서 무엇을 들어 낼 것인가》,《바그너, 그 삶과 음악》,《푸치니, 그 삶과 음악》,《스트라빈스키, 그 삶과 음악》,《드보르자크, 그 삶과 음악》, 기돈 크레머의《젊은 예술가에게》(공역), 필립 글래스의 자서전《음악 없는 말》등이 있다.


    목차

    서문
    저자 서문
    1부 _ 음악의 알파벳
    1장 음악의 소리 | 2장 기보법 | 3장 악절 | 4장 선법 음계
    2부 _ 리듬과 템포
    5장 박자와 음가 | 6장 사분음표와 이분음표 박자 패턴 | 7장 점음표와 팔분음표, 홑박자와 겹박자 | 8장 빠른 음표와 느린 음표 | 9장 쉼표 | 10장 반복 | 11장 박자표 요약 | 12장 조금은 낯선, 이외의 박자표들
    3부 _ 긴장과 이완
    13장 표현 및 셈여림과 연관된 여러 기호 | 14장 음정 | 15장 협화음과 불협화음
    4부 _ 대위법
    16장 대위법의 시초 | 17장 르네상스 시대의 대위법 | 18장 불협화음의 완화 | 19장 도약
    5부 _ 화음
    20장 삼화음 | 21장 마침 | 22장 자리바꿈
    6부 _ 조성 간의 관계
    23장 조옮김 | 24장 관계 단조 | 25장 5도권 | 26장 조바꿈
    7부 _ 화성붙임
    27장 18세기 화성법의 불협화음 | 28장 반음계적 화성
    8부 _ 16세기 및 17세기 음악의 형식과 텍스처
    29장 음악의 형태 | 30장 16세기의 형식과 텍스처 | 31장 16세기와 17세기의 춤곡 형식
    32장 17세기의 여러 변주곡 형식 | 33장 트리오 소나타 | 34장 콘티누오 | 35장 오페라의 시작 | 36장 장식음
    9부 _ 18세기 초반의 양식
    37장 오페라와 오라토리오 | 38장 바로크 협주곡과 소나타 | 39장 모음곡 | 40장 칸타타 | 41장 푸가
    10부 _ 18세기 후반의 양식
    42장 여흥용 음악 | 43장 소나타 형식 | 44장 사중주, 교향곡, 협주곡 | 45장 고전시대 빈의 교회음악과 오페라
    11부 _ 19세기 음악
    46장 고전시대에서 낭만시대로: 양식상의 변화 | 47장 묘사적인 음악 | 48장 낭만시대의 오페라, 음악극, 발레
    12부 _ 오늘날의 오케스트라
    49장 목관군 | 50장 금관군 | 51장 타악군, 첼레스타, 하프 | 52장 현악군 | 53장 악보 읽기에 유용한 용어 및 약어
    13부 _ 20세기: 전통과의 결별
    54장 조성에서 멀어지다 | 55장 12음 음렬주의 음악 | 56장 전자장치
    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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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포노(PHONO) 저자명 이모겐 홀스트 , 벤저민 브리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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