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 작곡을 위한 코드 청음 가이드 북

저자명 이성현 지음
출판사 예솔
분류 홈 > 도서 > 작곡이론 > 작곡이론
판매가 25,000원
적립금 500p
Code Number 3301307189
배송비 주문금액별 차등 (2,500원)
  • 구입하실 상품을 추가해주세요.
    총 상품 금액
    상품 가격을 선택해주세요.
    바로구매 장바구니 담기 관심상품 담기

    코드 작곡을 위한 코드 청음 가이드 북 (Ear Training Guide Book, Chord Progressions)


    이성현 지음


    <<책 소개>>


    결론부터 말하자면 많이 쓰이는 코드 진행과 그 사운드를 알아야 한다. 음악을 듣다 보면 코드적으로 비슷한 음악들이 꽤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는 많이 쓰이는 코드 진행과 그 사운드를 알면 코드를 카피하는 데도, 작곡을 하는 데도 훨씬 수월하다는 의미이다. 본 교재는 일반적인 화성학 커리큘럼에서 자주 등장하는 코드 진행들을 각각의 카테고리로 분류하였고, 각 카테고리에 맞는 예시곡을 선별하여 그 코드 진행을 소개하고 있다. 예시곡은 10가지 장르로 총 770여곡 수록되어 있으며, 모두 C키와 Cm키로 정리하여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모든 예시곡을 피아노로 녹음하여 음원(8시간 분량)을 들으면서 코드 진행 사운드의 느낌을 알 수 있도록 하였다.

     

     

    <<목차>> 



    Ⅰ. 코드 청음 기본 스텝

    - 동시에 울리는 음들을 듣고 코드로 알아내기

     

    1. 기본적인 음들을 수집하는 단계

    : 1단계가 잘될수록 코드 청음이 편해진다.

     

    고민 포인트(1) 베이스(최저음) 듣기

    고민 포인트(2) 하나의 코드가 유지되는 동안 등장하는 멜로디 음 확보하기

    고민 포인트(3) 어느 악기 파트이든 간에 잘 들리는 음은 일단 확보하기

     

     

    2. 순간적인 느낌에 의존하는 단계

    : 1단계와 별도로 2단계가 더 쉬울 수도 있다.

     

    고민 포인트(1) 순간 사운드가 메이저(M)인지 마이너(m)인지 구별하기

    고민 포인트(2) 텐션의 묘한 느낌 감지하기

     

     

    3. 코드로 퍼즐을 맞추는 단계

    : 1, 2단계 중 적어도 한 단계는 수행한 뒤라야 의미가 있다.

     

    고민 포인트(1) 대중적인 곡의 형식들 중에서 어느 형식에 해당하는지 인식하기(반복 소절)

    고민 포인트(2) 확보된 최소한의 코드들로 가장 유력한 키 추리기

     

     

     

    Ⅱ. 코드 청음 고급 스텝

    -코드들의 연결을 듣고 코드 진행으로 알아내기

     

    1. 다이어토닉 코드로만 이루어진(베이스는 기본 위치로) 진행

    : in key / root

     

    (1) 원 코드 진행

    (2) 투 코드 진행

    (3) 메이저 ⅠⅣⅤ 진행

    (4) 메이저 ⅠⅣⅤ 진행에 다른 다이어토닉 코드(Ⅱ, Ⅲ, Ⅵ, Ⅶ)가 추가된 진행

    (5) 마이너 ⅠⅣⅤ 진행

    (6) 마이너 ⅠⅣⅤ 진행에 다른 다이어토닉 코드(Ⅱ, Ⅲ, Ⅵ, Ⅶ)가 추가된 진행

     

     

    2. 다이어토닉 코드로만 이루어졌으나 기본 위치 베이스와 전위 베이스가 섞인 진행

    : in key / root + non root

    (1) 무빙 라인

     

     

    3. 다이어토닉 코드 구조의 기본 토대에 논다이어토닉 코드가 삽입된(베이스는 기본위치) 진행

    : in key + out key / root

     

    1. 세컨더리 도미넌트(Secondary Dominant)

    (1) Ⅴ7/Ⅳ가 삽입된 진행

    (2) Ⅴ7/Ⅴ가 삽입된 진행

    (3) Ⅴ7/Ⅵ가 삽입된 진행

    (4) Ⅴ7/Ⅱ가 삽입된 진행

    (5) Ⅴ7/Ⅲ가 삽입된 진행

     

    2. 디미니쉬

    (1) 경과적 디미니쉬

    (2) 동일 루트 디미니쉬

     

    3. 모달 인터체인지 계열 코드

    (1) bⅡ 코드가 삽입된 진행

    (2) bⅢ 코드가 삽입된 진행

    (3) bⅥ 코드가 삽입된 진행

    (4) bⅦ 코드가 삽입된 진행

    (5) bⅥ-bⅦ-Ⅰ

    (6) 메이저 곡에서의 Ⅴm

    (7) 마이너 곡에서의 Ⅴm

    (8) 동주조 Ⅳ 차용

    (9) 마이너 키에서 메이저 키의 Ⅱ-Ⅴ 사용

     

    4. 증4도 대리 도미넌트

    5. 5도권

    6. Picardi 3rd

     

     

    4. 다이어토닉 코드와 논다이어토닉 코드가 공존하고 베이스도 기본 위치 베이스와 전위 베이스가 섞인 진행

    : in key + out key / root + non root

     

    (1) 크로매틱 무빙 라인

     

     

    5. 룰이 아닌 상용구로 인식하는 진행

    (1) 페달 포인트

    (2) 라인 클리셰

    (3) 단3도 이동 진행

    (4) 나란한조 이동

    (5) 동주음조 이동

    (6) 나폴리6 종지에서 파생된 I-Ⅱ-bⅡ-Ⅰ

    (7) 기타 특이한 종지법들

       (7)-1. Ⅱ-Ⅰ 종지

       (7)-2. bⅥ-Ⅰ 종지

       (7)-3. Ⅵ-Ⅰ 또는 Ⅵ 종지

    (8) #Ⅳm7(b5)(= #Ⅳ@7)

    (9) 코드 자체로 연속 크로매틱



    > 상품 상세정보
    상품 상세정보
    출판사 예솔 저자명 이성현 지음



    무조 음악의 기법

    판매가 10,000원

    작곡법 Ⅰ

    판매가 47,000원

    전화문의 02-2055-2531

    1:1 고객센터 협력사 1:1 악보문의 회사소개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