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찬송가 100년사

저자명 문옥배
출판사 예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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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92년에 최초의 찬송가입인『찬미가』가 출간된 후, 1983년 현재 사용되고 있는『통일찬송가』의 출간까지 100년이 흘렀다. 한국 찬송가의 역사는 단지 교회음악만의 역사가 아니며, 한국 기독교수용의 역사이자 정착의 역사기이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찬송가의 역사는 한국 양악사의 개별사(個別史)이기도 한데, 특히 근대의 경우 서양음악의 수용과 전개에서 찬송가가 상당한 역할을 하였다. 때문에 기독교가 수용, 정착되는 과정에서 나타난 교회음악적 현상과 사건들은 음악적 관점과 신학적 관점을 동시에 가질 때 이해되는 것이기도 하다. 필자는 1년전 출간한 「한국교회음악수용사」를 통하여, 교회음악의 수용과정에서 나타난 '사건'과 '현상'을 음악사적ㆍ사회학적ㆍ교회학적으로 연구한 바 있다. 이번 저서는 한국 교회음악 중 '찬송가'만을 대상으로 음악사적ㆍ교회사적 접근을 시도한 것이다.

    *목차
    0. 서설
    한국 찬송가 역사에 대한 선행 연구의 문제점
    한국 찬송가 역사의 개관과 시기 구분
    선교 초기 찬송가의 상황

    ■ 근대편

    1. 감리교의 공인 찬송가집, 「찬미가」(1892~1907)
    2. 최초의 악보판 찬송가집, 「찬양가」(1894~1907)
    3. 장로교의 공인 찬송가집, 「찬셩시」(1895~1907)
    4. 침례교의 공인 찬송가집, 「복음찬미」(1899?~1958)
    5. 성?회의 공인 찬송가집, 「셩회숑가」(1903~ )
    6. 성결교의 공인 찬송가집, 「복음가」와 「부흥성가」(1907~1948)
    7. 최초의 장ㆍ감 연합 찬송가집, 「찬숑가」(1908`1930)
    8. 안식교의 공인 찬송가집, 「찬미가」(1911~ )
    9. 구세군의 공인 찬송가집, 「구세군가」(1912~1982)
    10. 실패한 장ㆍ감 연합 찬송가집, 「신정찬숑가」(1931~1948)
    11. 장ㆍ감 갈등의 상징, 「신편찬송가」(1935~1948)
    12. 근대의 비공인 찬송가집(1905~1945)

    ■ 현대편

    13. 장ㆍ감ㆍ성의 연합 찬송가집, 「합동찬송가」(1949~1966)
    14. 장로교 분열의 상징, 「새찬송가」(1962~1982)
    15. 합동찬송가의 개정판, 「개편찬송가」(1967~1982)
    16. 초교파적 연합 찬송가집, 「통일찬송가」(19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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